본문 바로가기
화장품 마케팅 공부

탈모를 광고하고 싶은 헤드앤숄더 루트 스트렝스! 사실은...

by 코스어날리 2022. 1. 19.

내가 좋아하는 헤드앤숄더에서 작년에 신제품을 내놓았는데, 제품명이 "루트 스트렝스" 다. 국내에서는 팔리지 않지만, 인기 많은 "클리니컬 스트렝스"와 비슷한 컨셉인 줄 알았는데, 살펴본 결과 실망이 컸다. 차라리 "클리니컬 스트렝스"나 들여오면 환영받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한국 P&G가가 로컬 제품을 출시를 한 것 같다. 미국 사이트에 보이지 않고, 제품명도 마케팅도 한국스럽게 하는 것을 보니, 한국만을 위해 출시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루트 스트렝스는 우리말로 모근 강화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우리말로 하면 굉장히 기능성 화장품 영역에 아슬아슬하게 접근하게 되어 피한 것 같다(우리나라에서는 영어의 한글 표현에 대해서는 과대광고를 해도 굉장히 너그럽다.) 그리고, 헤드앤숄더에 "슈프림 스트렝스" 같은 다른 스트렝스 시리즈가 미국에 있어서 맥락을 같이 하고자 한 것 같기도 하다.

 

 

1. 전성분

1) 유효성분

유효 성분은 당근 "피록톤올아민"으로 기존의 비듬 샴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두피 관리, 비듬 관리가 메인이고 사이드로 무언가를 덧붙이고 싶었다.

2) 가습기 살균제 성분

메칠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1:3)이 여전히 방부제로 사용되었다. 계속 말하지만, 유럽에서는 빠진 성분이 왜 계속 한국에서는 사용이 되는지 궁금하다. 

3) 모근 강화 성분

인삼 추출물과 생강 추출물이 들어갔다. 이게 내가 마시는 생강차 혼합 성분하고 비슷한데, 어느 것이 효과가 더 좋을지 모르겠다. 너무 콘셉용으로 티를 내면서 집어넣었다. 개발자가 꼭 한국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방 샴푸를 카피한 듯한 인상이다. 아래 "려" 브랜드의 인삼 사포닌의 탈모 이야기를 찾아놨다.

4) 황색4호

인삼과, 생강이 모두 색깔이 누리끼리하니 색깔 좀 맞춰 보려고 넣은 것 같다. 

루트 스트렝스 전성분 표시 사진
루트 스트렝스 전성분

 

2. 마케팅 포인트

1) 모근 강화

제품 이름이 "루트 스트렝스"이다. 우리나라에서 중학교만 졸업해도 루트 스트렝스가 무슨 말인지 알 수 있다. 즉 "뿌리 강화"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누구나 알 듯 머리카락에 사용하는 샴푸이기 때문에 당연히 모근 강화를 연상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곧!

"모근강화" = "탈모방지"

결국, 마케팅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탈모방지" 이다. 그런데, 탈모 방지를 이야기하려면, 기능성 화장품으로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기존의 헤드앤숄더 제품 성분으로는 받기가 쉬지 않다. 더욱이, 마케팅 실증 자료를 한국만을 위해서 만들 노력도 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전 세계에 판매되는 제품이라면, 당연히 광고에 대한 실증 자료를 만들겠지만, 기껏 한국에만 판매되는 제품에 돈과 노력을 들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실제 제품 구매 리뷰를 살펴보면, 많은 소비자가 탈모 샴푸로 오인하고 구매하고 있다.

소비자 오인 리뷰 모음 캡쳐
루트 스트렝스 상품 리뷰를 보면 탈모 삼푸로 오인해서 구매한 사용자가 상당하다.

2) 끊기는 모발 감소

탈모 예방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못하니까 비슷하게 찾아낸 것이 머리카락 끊김 현상이다. 이것도 근거 자료가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 모발이 끊어져서 없어지나, 빠져서 없어지나, 없어지는 것은 마찬가지다. 

2018년 식약청 보도 자료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탈모 과대광고에 단속을 했을 때, 내용 중 하나가 "모발 굵기 증가"가 있었다. 하물며, 이 "루트 스트렝스"는 기능성 화장품 인증을 받은 제품도 아니다. "끊기는 모발"을 내세운 마케터는 이 위반 내용을 알고 차별화된 생각을 한 것 같은데, 그리 달라 보이지 않는다. 실제, 머리카락의 인장 강도가 강해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실제 모발이 강해지면, 탈모 예방 기능성 화장품으로 팔지, 그냥 이렇게 아슬아슬한 광고를 하지 않을 것이다.

식약처 탈모 광고 점검내용 표
식약처 탈모 광고 점검 내용

이 제품의 마케터도 다른 마케터와 같이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바란 것 같다. 근냥, 비듬 샴푸로만으로 좋은 제품인데, 욕심이 과했다고 생각된다.

[식약처 탈모 기능성 화장품 허위 과대광고 점검 결과]

 

화장품이 모발성장? 탈모화장품 허위 광고에 주의하세요 상세보기|온라인 불법유통 신고 게시판

화장품이 모발성장? 탈모화장품 허위 광고에 주의하세요 - 식약처, 탈모 기능성화장품 허위?과대광고 점검결과 발표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

www.mfds.go.kr

 

 

3. 모근 강화 인삼 사포닌

아래는 인삼 사포닌 성분이 모근을 강화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것을 광고하는 기능성 화장품 샴푸, 려의 홈페이지이다.  이 내용을 본다면, 인삼 추출물이 들어있는 "루트 스트렝스" 이름을 들었을 때 "탈모 완화"를 떠 올릴 수밖에 없었다. 퍼스널 케어의 세계적 기업 P&G가 카피캣이 순간이다. 

 

 

고려 인삼 - 모근을 강하게 하는 인삼 사포닌

RYO, 려는 사포닌 성분이 탈모를 막아낸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www.ryo.com

 

 

아. 글을 마무리하다 생각난 것인데, 인삼과 생강은 모두 뿌리(루트)이다. "루트 스트렝스"는 "인삼"과 "생강"의 강인함을 나타내는 중의적 이름일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건강식품 이름으로도 좋아 보인다.

 

카페인, 탈모 완화를 위한 효능 성분. 새로운 변신.

 

카페인, 탈모 완화를 위한 효능 성분. 새로운 변신.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너무 유명하지만, 화장품 분야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근래 해외에서 카페인이 탈모 샴푸에 사용되기 시작하고, 탈모 예방에 좋다는 연

cosmeticingredients.tistory.com

징크 피리치온, 비듬 탈모 기능성 화장품 고시 성분

 

징크 피리치온, 비듬 탈모 기능성 화장품 고시 성분

징크 피리치온(INCI: Zinc Pyrithione, CAS no.13463-41-7)은 살균 보존제와 항비듬 성분으로 사용이 가능한 성분이나, 대부분의 경우 비듬 샴푸의 비듬균을 억제하는 효능 성분으로 사용이 되고 있다. 최

cosmeticingredients.tistory.com

인삼과 생강 사진
강한 뿌리(루트 스트렝스), 인삼(좌)과 생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