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는 건강식품 영양제뿐만 아니라, 화장품에서 가장 많이 광고되고 있는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광고하는 화장품을 사서 전성분을 확인해 보면, 정작 비타민C를 찾을 수 없어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제품을 잘 못 구매하 것이 아니라 화장품에서는 비타민C를 아스코빅애씨드(Ascorbic Acid)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성분명에서 아스코빅애씨드가 있으면 비타민C가 포함된 것이 맞습니다.
1. 비타민C는 왜 명칭이 두 개일까요?
비타민C의 또 다른 이름인 아스코빅애씨드는 비타민C가 괴혈병을 막는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비타민C로 추정되는 화학성분인 '헥수론사(Hexuronic acid)'이 괴혈병을 막는 것을 알아내고는 라틴어로 'not'의 의미하는 'a'를 앞에, 괴혈병을 뜻하는 'scorbutus'를 뒤에 붙여서 'ascorbic'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약국에서 비타민C 영양제를 구매하면, 역시 아스코빅애씨드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화장품에서의 비타민C
한글전성분 명칭 : 아스코빅애씨드
영문전성분 명칭 : ascorbic acid
Cas No. 50-81-7 (L-form)
62624-30-0 (DL-form)
비타민C는 칼슘 아스코베이트, 마그네슘 아스코베이트, 마그네슘 아스코빌포스페이트, 소듐 아스코베이트 및 소듐 아스코빌포스페이트와 같은 아스코빅애씨드염의 형태로도 화장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공기 노출에 의한 품질 저하를 늦추고 제품의 pH를 조절하기 위해 산화방지제로서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 처방에 사용됩니다.
3. 기능성 화장품에서의 비타민C
아스코빅애씨드는 미백 기능성 화장품에 사용되는 효능 성분으로서 연구가 많이 진행 되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C는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서분 자체로는 피부를 통과할 수 없어서 화장품으로 사용하여도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피부에서 흡수하기 좋은 성분들과 결합을 하여 미백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연구되고 있습니다. 아스코빅애씨드 유도체인, 에틸아스코빌에텔과 아스코빌글로코사이드,아스코빌테트라이소팔미테이트가 그런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미백기능성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시된 원료입니다.
화장품 광고에서 보는 이름과 전성분에 쓰인 명칭이 다른 대표적인 성분이 비타민C입니다. 화장품 전성분에 아스코빅애씨드가 들어 있다면 화장품에 비타민C가 들어있는 것입니다. 두 이름은 동일한 성분입니다. 이제는 비타민C가 사용된 제품에서 아스코빅애씨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성 화장품 미백 성분, 알부틴(Arbutin)과 하이드로퀴논 관계.
▶기능성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