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화장품 사용에 금지된, 하지만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유명한 성분인 포름알데히드와 화장품 방부제 성분 중에 이 포름알데히드를 방출하지만 금지되지 않은 포름알데히드 유리(도너) 방부제 성분, 디엠디엠하이단토인(DMDM Hydantoin),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Imidazolidinyl Urea), 디아졸리디닐우레아(Diazolidinyl Urea), 쿼터늄-15(Quaternium-15)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다.
1. 포름알데히드
1) 명칭
포름알데하이드, 포르말린, 포믹 알데하이드, 파라핀, 메탄날, 메탈데하이드, 옥시메탄, 옥시메틸렌 등으로 불리운다.
2) Cas No.
55-00-0
3) 안전성
- 발암성
국제 암 연구소(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는 포름알데히드는 비인두(nasopharynx) 암과 백혈병을 일으키며, 비부비동(sinonasal) 암에도 상관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에 사람에게 발암성을 일으키는 그룹1으로 분류했다. 포름알데히드는 확실한 발암물질이다. (자세히 확인하기)
- 피부
; 포름알데히드 보존제 사용 제품에서 접촉성 피부염이 다수 보고되었다.
- 눈
; 새집 증후군과 같이 포름알데히드가 공기 중에 많이 있으면, 눈이 따가울 수 있다. 기체 상태의 포름알데히드는 점막에서 쉽게 반응을 일으킨다.
4) 구조 및 성질
- 포름알데히드는 탄소 분자 1개를 가지는 작은 유기물이다. 포름알데히드는 주로 메탄올을 산화시켜서 만들어진다.
- 포름알데히드는 구조적으로 메탄, 메탄올 등과 비슷하여 이름 또한 메탄날, 메탈데하이드로 불리기도 한다.
- 포름알데히드는 식품에서도 자연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포르말린 골뱅이 사건과 포름알데히드 우유 사건이 유명하다.
- 포름알데히드는 분자 구조가 작아 기체 상태로 존재할 수 있으며, 물에도 잘 녹는다.
5) 화장품 방부제 규정
포름알데히드는 화장품 방부제(보존제)로 가장 널리 사용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사용이 금지되었다. 다만, 포름알데히드는 분자가 작은 만큼 어디서든 생성될 수 있었어, trace 규정을 남겨 두었다. 의도적으로 넣지 않았으나 포함되는 경우 허용 한도이다. 0.2%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물티슈의 경우는 0.002%이다.
2. 포름알데히드 유리 방부제
1) 포름알데히드 도너(유리) 방부제 작용
포름알데히드 도너(유리) 방부제라고 불린다. 이 방부제들은 포름알데히드와 전혀 다른 화학물질이 이지만, 화장품에 방부제로 사용이 되었을 때 시간이 점진적으로 포름알데히드를 방출한다. 포름알데히드를 직접적으로 방부제로 사용할 경우 방부력이 짧지만, 이 도너 방부제를 사용하면 유리된 포름알데히드가 지속적으로 보충이 되기 때문에 방부력이 지속된다고 한다. 이 포름알데히드 방부제들의 효과는 사실상 포름알데히드의 방부효과라는 이야기가 있다.
2) 종류
화장품에서 많이 사용되는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는 디엠디엠하이단토인(DMDM Hydantoin),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Imidazolidinyl Urea), 디아졸리디닐우레아(Diazolidinyl Urea), 쿼터늄-15(Quaternium-15) 등이 있다.
3) 규제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는 없다. 위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포름알데히드 유리 방부제는 한도 규정 맞춰서 사용하면 된다. 단지 포름알데히드 규정에 trace로 정해져 있는 0.2%를 넘지 않으면 된다. 그러나, 이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를 사용할 경우, 포름알데히드가 방출되는 것을 알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trace 규정에 부합하는지 알 수 없다.
이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의 종류를 전문적으로 찾아보지 않으면, 이 성분들이 포름알데히드와 관련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때문에 그냥 사용하는 경우고 생길 수 있다. 이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에 대해서 규정 내에서 포름알데히드가 생길 수 있음을 명시해야 한다.
3.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 의도
포름알데히드는 새집 증후군이나, 발암물질 논란으로 사용이 점진적으로 줄었고, 지금은 우리나라 화장품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성분이 되었다. 다만, 마스크팩이나, 속눈썹 접착제 같은 제품에서 자연 생성되는 정도가 뉴스에 나오고 있다. 하지만,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의 경우는 어떤 성분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검증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정말 자연 생성된 것인지 의도된 것인지도 불확실한 것이다. 지난 여러 번의 포름알데히드 이슈를 살펴보면, 정말 비의도적으로 생성된 포름알데히드는 10ppm 이하로 굉장히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굳이 trace 기준으로 0.2%(2000ppm)으로 맞춰줄 필요가 있을까 싶다.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의 포름알데히드 방출을 의도적으로 봐주는 것 같은 느낌이다.
C450 버블 필링 패드 포름알데히드 도너 방부제 사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