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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성분 공부

아데노신, 주름 기능성 화장품의 고시 효능 성분.

by 코스어날리 2021. 9. 7.

아데노신(adenosine)은 우리나라에서 주름 개선 기능성 화장품에 유효 성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식약처에서 고시한 성분으로 이 성분을 사용한 화장품은 별다른 주름 개선에 대한 증명 없이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성분이 진짜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사람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효능에 대해 의문을 갖는 사람도 없습니다.

아데노신-분자구조
아데노신 구조

1. 아데노신(Adenosine)

아데노신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필수 아미노산 중에 하나로 우리 몸에 친근한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주름 기능성 화장품의 고시 성분으로서, 화장품에 아데노신을 넣으면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으로써 식약처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름개선-고시성분
출처: 기능성 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 [별표4]자료 제출이 생략되는 기능성 화장품의 종류

 

2. 주름개선 효과

주름 개선 성분으로 유명한 성분인, 레티놀(reinol)의 경우는 피부의 피부장벽 개선, 주름개선 등 효능에 대해서 연구되어 알려진 것이 많이 있고, 공신력 있는 저널에 논문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아데노신의 경우는 주름 개선으로 발표된 논문을 찾아보기가 매우 힘듭니다. 최근 어느 화장품 회사에서 주름개선 성분을 개발하는데, 비교 성분으로 아데노신을 사용해서 논문을 발표했는데, 아데노신 자체가 유효성이 의심이 되기 때문에 그 발표된 논문도 같이 신뢰성이 의심스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화장품 회사에서 아데노신을 주 효능 성분으로 주름 기능성 화장품을 출시했고, 주름 개선 효과를 광고했는데, 이 제품을 수입하는 동남아시아 한 나라의 식약처에서 주름 개선 효과에 대한 근거 자료를 내놓으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효과를 인증했다고 대답했다는 우슷개 소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제품이 소구 하는 효과에 대해서는 공신력 있는 연구논문이나 실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아데노신의 주름 개선 연구에 대한 논문을 찾아본 결과, 연구 논문이 하나를 찾을 수 있었는데, 그 것이 아래 논문입니다. 연구를 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아시겠지만, 논문에서 이야기하는 아데노신의 주름개선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Evaluation of anti-wrinkle efficacy of adenosine-containing products using the FOITS technique - PubM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formulations containing adenosine to reduce periorbital lines and glabellar frowns in a blind, randomised, placebo-controlled study. One hundred twenty-six female volunteers between 45 and 65 years of age fulfill

pubmed.ncbi.nlm.nih.gov

 

 

3. 논문 신뢰성

위 논문은 전무 후무하게 아데노신의 주름 개선에 효과에 대해 담고 있는 논문입니다. 그러나, 많은 의문점이 남습니다.

1) 연구자는 한 명 - 혼자 하는 연구도 있을 수 있다.

2) 연구기관 로레알 - 화장품 회사로 이해관계가 있다.

3) 연구의 재현성 -후속 논문이 부족하다. 

4) 수록된 저널의 수준 -결과적으로 좋은 논문이라면 위의 내용을 다 잘 검증했을 것이다.

 

4. 화장품에 사용

기능성 화장품에서 주름 인정을 받을 경우 아데노신을 0.4% 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더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 자료가 필요하고, 효과가 더 있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런데, 소비자가 제품에 아데노신이 얼마나 들어가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많은 화장품 기업들이 주름 기능성 제품이라고 광고하기 위해서 실제 효과가 있던 없든 간에 말도 안 되는 함량을 집어넣은 다음 식약처로부터 기능성 화장품 인증을 받아서 "주름 개선"을 광고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과대광고의 책임이 식약처로 넘어가는 것이기도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주름, 미백 등 한 제품에 너무 많은 기능성을 광고하는 제품이라면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 합리적인 의심을 해 볼 만합니다.

 

 

대다수의 소비자는 식약처에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하면 정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제품을 구매를 하는데, 실제는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대표적인 것이 이 아데노신 성분으로 이 성분의 효과에 대해서는 신뢰성 있는 연구 자료도 찾기가 어려운 것이 그 이유입니다. 선택은 소비자의 책임으로 남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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